고속도로 휴게소의 한 셀프주유소입니다.
일반 주유소보다 가격이 싸다는 장점을 내세워 전국 고속도로에서만 모두 86곳의 셀프주유소가 성업 중입니다.
고객이 직접 주유는 물론 결제까지 해야 하지만 조작이 간단해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과연 결제에 별문제는 없을까.
실제 취재진이 한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어 봤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기름을 넣고 영수증을 받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8만 원 가까운 돈이 더 빠져나갔습니다.
방금 주유를 하고 왔습니다.
실제 기름을 넣은 돈은 2만천 원이지만 카드에서는 10만 원이 결제됐습니다.
셀프 주유소의 결제는 처음에 10만 원어치 기름을 넣겠다 선택하고 실제로는 5만 원만 넣었다면, 주유기가 10만 원과 5만 원을 차례로 승인한 뒤 다시 처음 10만 원을 취소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통장 잔액이 부족하거나 카드 한도가 초과 됐을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서 첫 10만 원을 자동으로 결제해버리는 겁니다.
[前 고속도로 셀프주유소 직원 : 월말 돼서 카드에 돈이 없을 때, 말일로 갈수록 조금 많고요. 통장의 잔액에 따라서 생길 수도 있고 안 생길 수도 있는데….]
YTN이 고속도로 셀프주유소 다섯 곳을 무작위로 골라 주유를 해봤더니, 모두 4곳에서 이 같은 결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한국도로공사 역시 이미 석 달 전부터 이런 문제점을 알고 있었습니다.
YTN이 입수한 도로공사 내부 문건을 보면 도로공사 수도권 본부가 관리하는 네 곳의 고속도로 셀프주유소에서 최근 2년 동안 발생한 결제 오류는 모두 7천 건, 금액으로는 3억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에게 돌려준 돈은 1억 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박현종 /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 고객에게 돌려주지 않은 게 확인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미지급금 통장을 마련하고 (환급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YTN 취재가 시작되자 뒤늦게 전국 고속도로 셀프주유소 86곳을 모두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피해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제대로 확인도 되지 않는 상황이어서 수많은 고객들에게 일일이 더 많이 결제된 돈을 돌려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른 일반 셀프주유소들을 취재한 결과 같은 결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역시 고객의 통장 잔액이 부족하거나 카드 한도가 초과 됐을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서 더 많은 금액이 자동으로 결제됐습니다.
[서울 시내 셀프주유소 직원 : (실제 주유 금액은) 실패가 됐고 처음 것이 결제돼서 취소해야 해요.]
주유소 관련 정책을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문제를 모르고 있다가 YTN 보도 이후에야 부랴부랴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 주유기 자체의 문제인 것인지 결제 시스템의 문제인 건지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고요.]
주유 업계는 잘못 청구된 금액은 피해 고객들에게 전액 돌려줄 계획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뒷북 대응에 셀프주유소를 이용해 온 소비자들의 불신은 여전합니다.
[김우진 / 서울 신사동 : 믿고 사시는 분들 같은 경우는 체크를 따로 안 하시게 되면 뒤통수 맞았다는 생각은 들 수가 있었겠죠.]
전국에 있는 셀프주유소는 모두 2천백여 개.
하지만 언제까지 셀프주유소와 고객들에게 이 문제를 맡겨둬야 할까요.
아예 결제 오류 자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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